편도결석은 목안에 편도와 편도선에 돌과 같은 딱딱한 형태가 확인되곤 합니다. 아무리 양치를 해도 입냄새가 나게 되고 인후염과 같은 질환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편도결석 예방법, 자연치유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 증상
편도결석(Tonsil stones)은 편도 주변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작고 단단한 덩어리가 보입니다. 편도결석 자체는 대부분의 경우 해롭지 않지만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은 편도결석 증상 3가지입니다.
심한 구취
편도결석은 세균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세균들이 발산하는 황물질로 심한 구취가 나는 원인이 됩니다.
통증
편도결석이 크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통증과 부기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도는 귀가 근접해 있어 심각한 경우 귀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물감
편도결석의 크기가 발달하면 목에 이물감이나 찌르는 증상이 있으며 입안에 이상한 맛이 나거나 이물질이 씹힐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은 음식물, 세균, 먼지와 같은 물질이 편도의 틈새에 침전되어 고정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면 편도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편도결석 예방법 5가지입니다.
구강 청결
- 정기적인 칫솔질: 하루에 최소 2회, 아침과 저녁에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또한 식사 후에도 칫솔질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실 사용: 치실을 사용하여 이와 이 사이의 음식물 잔여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강청결제: 가그린, 리스테린 등 구강청결제를 사용해 세균을 억제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 수분 섭취는 구강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세균의 증식을 방지하여 편도결석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달고 짠 음식 피하기
- 이러한 음식들은 구강 내 세균의 증식을 유도하고 구강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어 편도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금연 및 금주
- 흡연과 알코올은 구강 건강을 해치고, 세균의 증식을 촉진하므로 편도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치과 방문
- 정기적인 치과 방문은 초기 단계의 편도결석을 예방하고 추후 관리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자연치유 가능할까?
몇 가지 가정 요법은 편도결석으로 인한 불편함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글
- 소금물 가글: 따듯한 소금물로 가글 하면 세균을 제거하고 편도의 부기와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식초 가글: 식초는 세균을 죽이는 항균 특성이 있어 편도결석을 부드럽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빼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강세정기
- 워터픽과 같은 구강세정기를 사용해 물의 압력으로 편도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이 방법을 사용하려는 경우 수압을 최소한으로 낮추어 목으로 가는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 셀프 제거 시 편도에 상처를 낼 수 있고 잔여물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늘
- 마늘을 규칙적으로 섭취하거나 차로 끓여 마시면 편도결석과 관련된 세균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대부분은 자연스럽게 목에서 배출되거나 삼켜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증가하거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핵심 포인트
편도결석은 대체로 위험하지 않으나 예방이 중요합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5가지를 실천한다면 편도결석으로 인한 문제에 보다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전문 의료 조언이나 진단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며, 의료적 결정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