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로 인해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는 전체 치매의 50% 이상입니다. 지난 2023년 6월 9일 FDA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레켐비, 임상결과에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자문 위원회를 소집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위원회 위원들은 연구 결과가 지시된 용도에 대한 효과를 입증했다고 긍정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알츠아이머 치료제 레켐비 이해하기
우선 레켐비(Leqembi)는 치매 치료제가 아닙니다. 전체 치매를 50% 이상을 유발하는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뇌의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을 표적으로 알츠하이머 병의 진행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고, 알츠하이머와 관련된 FDA의 첫 승인을 받은 약물입니다.
알츠하이머병의 특성인 아밀로이드 플라크 형성에 기여하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단일 클론 항체입니다.
아밀로이드 베타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 발견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주성분입니다. 알츠하이머병에 결정적으로 관여합니다.
레켐비 가격
현재 공시된 레켐비의 가격은 달러기준 연간 26,500달러로 원화 3,400만원 가량의 금액이지만 의료 보험 적용을 받는다면 연간 5,000달러까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출시 되지 않았고, 국내 의료보험 적용 범위가 어디까지일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이러한 높은 비용은 많은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의료보험의 접근성과 경제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레켐비 효과
레켐비 치매에 효과적일까?
CBS News의 수석 의료 기자이자 내과 및 위장병학 분야의 의사인 LaPook은 “불행히도 이미 병이 진행된 사람들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약물 복용시기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데, 레켐비는 이미 형성된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제거하는 역할도 있지만 형성을 방지한다고 했습니다. 이 약이 알츠하이머를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연구가 진행된다고 밝혔습니다.
기억력과 사고력에 도움을 줍니다.
1,8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 연구에서,레켐비는 기억력과 사고력에 상당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알츠하이머를 멈추거나 치유되지는 않았지만 기억력과 인지력 저하를 5개월 늦췄습니다.
*임상시험: 18개월 동안 질병 진행률 27% 감소,
잠재적으로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있으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환자들이 사랑하는 사람과 가족들을 인지하고 기억해 내어 더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레켐비 부작용
레켐비의 FDA 승인은 의심할 여지없이 알츠하이머 치료에 대한 첫걸음이지만 부작용을 제기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알려진 부작용으로 뇌부종과 뇌출혈과 같은 잠재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을 수반하며 몇 가지 경우에는 치명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FDA는 레켐비를 전적으로 승인했지만,가벼운 증상과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권장되지만, 이미 병이 심각한 경우의 단계는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론
레켐비가 알츠하이머 치료제라기보다는 병을 늦추게 함으로써 얻는 효익이 있습니다. 예방에 관한 문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항목이며, 현재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병을 약간이라도 지연시킬 것이냐 라는 문제입니다.
CBS news – First Alzheimer’s drug to slow disease, Leqembi, gets full FDA approval
NBC news – FDA grants full approval to new Alzheimer’s drug meant to slow disease
npr – Alzheimer’s drug Leqembi gets full FDA approval. Medicare coverage will likely follow
FDA – FDA Converts Novel Alzheimer’s Disease Treatment to Traditional Appro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