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은 새 생명을 환영하며 행복한 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출산 이후 산후 우울증이 나타나면서 종종 우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 글은 산후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내를 위한 산후 우울증 남편의 역할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합니다.
남편 역할의 중요성
산후 우울증 통계에 따르면 출산 후 산후 우울증을 경험한 산모는 52.6% 이상이고, 출산 직후 일주일간의 감정 상태가 산후 우울 위험군에 포함된 산모는 42.7%로 매우 높은 수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산후우울증 약 주라놀론(zuranolone)의 임상시험이 진행되면서 매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약과 치료제를 통해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산모에게 가장 가까운 남편의 역할은 치료제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개선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 대표적인 증상
산후 우울증의 증상을 알아야 심각성을 알게 되고, 남편 역할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산후 우울증 대표적인 증상 7가지입니다.
- 지속적인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슬픔, 절망, 죄책감 등)
- 불안하고 쉽게 예민하게 반응한다.
- 좋아했던 취미나 활동에 흥미를 잃는다.
- 불면증에 시달리고 수면패턴에 변화가 생긴다.
- 식욕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등 식욕 관리가 어렵다.
- 감정기복이 심하고 집중력이 감소한다.
- 아기와 감정 연결이 되지 않고 분리된 느낌이 든다.
심각한 경우에는 아기나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생각이 들거나 환각, 편집증, 극도의 불안, 발작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의료적인 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남편이 해야 할 일
산후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내에게 남편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있습니다. 다음은 남편이 해야 할 일 6가지입니다.
산모를 이해하기
산후 우울증의 증상과 원인을 이해하고 일시적인 증상으로 치료가 가능한 상태를 인지합니다. 또한 산모가 느끼는 감정을 비판하지 않고 이해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소통하기
산모가 느끼는 감정과 느낌에 귀를 기울이며,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등 산모의 이야기를 경청합니다.
집안일하기
아기와 관련된 일이나 집안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산모의 부담을 줄이면 산모의 체력과 정신적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
산모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영화를 보거나, 명상, 요가, 산책, 가벼운 스트레칭을 함께 실천해 나갑니다.
의료적 지원
산후 우울증의 증상이 심각할 경우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의사나 상담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자기 관리
산후 우울증은 남편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 스스로의 건강도 챙겨야 합니다. 서로를 지지하고 도우며 힘든 시기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 우울증은 바로 개선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지지하는 것이 남편의 역할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핵심 포인트
산후 우울증의 치료에 남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산모와 아기에게 가장 가까운 존재이기 때문에 우울증으로 힘든 아내에게 지속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이 산후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참고 자료
- Saba Mughal – Postpartum Depression
- J Educ Health Promot – Postpartum depression risk factors: A narrative review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전문 의료 조언이나 진단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며, 의료적 결정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