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베린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자연 화합물인 베르베린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으로 현대 건강과 웰빙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다양한 임상실험을 통해 여러 질병에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베르베린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을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베르베린이란?

베르베린은 매자나무 열매(Barberry), 히드라스티스(Goldenseal), 오레곤 포도(Oregon grape) 같은 식물에서 추출한 생물 활성 화합물입니다. 이 황금빛 물질은 강력한 항균 특성 때문에 수 세기 전부터 중국 전통 의학과 아유르베다(인도 의학과 고대 힌두교를 접목한 의학서) 의학의 중심이 되어 왔습니다.

최근까지도 질병에 대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당뇨병, 알츠하이머, 고혈압 등 다양한 분야에 성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해 냈습니다.

베르베린 효능

혈당 수치 조절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당한 항혈당 효과가 있습니다.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을 향상하고 간에서 포도당 생산을 감소함으로 몇몇 연구자들은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과 비슷한 효과를 보일 정도로 혈당 수치를 낮출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 감소

체중 감소에 기여하고 신체 구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미 2건의 임상 연구로 입증되었으며 대사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베르베린을 꾸준히 복용한 결과 체질량 지수와 체중이 감소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신진대사, 지방 조절, 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입니다.

심장 건강 증진

동맥 경화와 심장 질환을 불리는 고밀도 저단백(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라드를 수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균 항염증 작용

역사적으로 수세기 동안 항균성을 위해 사용되어 왔고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을 포함한 다양한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만성적인 염증성 장 질환 (IBD), 관절염과 같은 질병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함염증 작용을 합니다.

암 예방

항암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해 현재까지 상당한 양의 연구가 진행되었고, 결장암 유방암, 췌장암, 간암, 구강암, 피부암, 전립선암, 장암, 갑상선 앞에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세포 사멸을 유도하고 자가포식 및 세포주기를 조절하여 암세포 증식을 예방합니다.

장 건강 증진

장 내 해로운 박테리아의 수를 줄이는 동시에 유익한 박테리아는 증가시켜 전반적인 장 건강과 소화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주의사항

베르베린은 일반적으로 단기간 사용할 때 대부분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하지만 다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일부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섭취하시기 전에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위장 문제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소화기 계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변비, 설사, 가스, 팽창, 위경령, 배탈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혈압

어떤 사람들에게는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는 이로울 수 있지만 이미 혈압이 낮은 사람의 경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감소

저혈압과 마찬가지로 높은 혈당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긍정적으로 작용하지만 일부사람들이나 당뇨병 관련해 치료제나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 잠재적인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및 모유 수유 주의

태아에게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리며 모유 수유 중에 베르베린을 사용하는 것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충분힌 알려진 있지 않는 항목이기 때문에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베르베린은 여러 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많지만 그것이 만능치료제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전반적인 건강한 생활방식을 병행하시는 것이 더욱 건강을 관리하는데 유리합니다.


콤부차 제대로 먹는 법 효능과 부작용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 Berberine as a Potential Anticancer Agent: A Comprehensive Review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