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전통적으로 행해진 관습을 오늘날의 명상으로 발전되어 정신건강을 증진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주요 방법으로 자리매김되었습니다. 오늘은 명상의 과학적 근거 4가지를 바탕으로 명상이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트레스 감소와 정신건강 관리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뇌, 면역체계와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정인 작용을 하며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명상은 잡념을 배제하고 현재의 순간과 느껴지는 감각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불안감을 해소하고 끊임없는 생각의 고리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음 챙김 기반 명상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증상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정적인 사고패턴을 끊고 현재의 순간에 집중해 더욱 긍정적인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을 돕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명상은 우울증 치료제와 유사한 효과를 가지며, 이는 약물치료와 기존의 심리치료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안되고 있습니다.
인지 능력 향상
연구에 따르면 마음 챙김 명상이 집중력과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8주간의 마음 챙김 명상이 뇌파를 통해 측정된 결과 주의력을 향상하고 뇌 생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음 챙김 명상이 일반적인 노화와 노화 관련 신경 퇴행성 질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세포를 향상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신체 건강 증진
명상은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데 외에도 신체적인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만성 통증 관리, 위장 증상 개선, 혈압 조절,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정기적인 명상을 통해 심박수와 혈압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명상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당신의 창의성, 직관, 내면과의 연결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공인 간호사 Burke Lennihan
이외에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외상 후스트레스장애, 섬유근육통과 같은 염증의 상태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의 질 향상
뉴욕 과학 아카데미에서 발표된 메타분석에 따르면 마음 챙김 명상이 수면의 질을 향상했다는 결과가 있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을 이수한 수면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불면증, 피로, 우울증이 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명상은 스트레스를 주는 잡념과 신체적 스트레스 증상을 보다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수면을 촉진하면서 점진적으로 수면의 질이 향상됩니다.
핵심 포인트
명상에 대한 효과들은 상대적 일수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연구와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한 과제입니다. 하지만 명상의 과학적 근거 4가지를 통해 명상의 효과가 단순 유사과학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명상이 심리적, 신체적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과학적 증거가 축적됨에 따라 명상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우리의 정신과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