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메이크업 화장품의 성능을 발휘하고 지속력을 높이기기 위해 메이크업 화장품 바르는 순서 3단계가 중요합니다. 첫 단추가 중요하다는 말처럼 메이크업 순서에도 처음이 중요합니다.
기초 – 스킨케어
화장을 하기 앞서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스킨케어입니다. 잘 정돈된 피부는 도화지와 같아 화장이 제대로 밀착되고 말끔한 화장이 가능합니다.
스킨케어 순서
- 클렌징: 피부의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하여 피부를 정돈합니다.
- 토너: 피부의 ph밸런스를 맞추고 다음 스킨케어 제품의 흡수를 돕습니다.
- 세럼: 피부의 특정한 문제점을(미백, 수분보충, 피부진정)을 집중 관리합니다.
- 로션/크림: 수분보충과 수분이 새어나가지 않게 피부에 막을 제공합니다.
- 선크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첫 단계인 클렌징에선 자극 없는 순한 클렌저를 사용하여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너는 약산성 제품을 사용해 피부 ph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좋고 화장솜을 이용해 피부를 정돈하고 두드리며 흡수해 줍니다.
로션과 크림은 스킨케어 중 비교적 사용되는 양이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선크림의 경우, 메이크업 제품에 SPF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가 낮거나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선크림을 꼭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돈 – 베이스 메이크업
기초가 잘 마무리되었다면 다음으로는 피부 톤을 고르게 해야 합니다.
베이스 메이크업 순서
- 프라이머: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하고 화장의 지속력을 높여줍니다.
- BB크림/파운데이션: 피부 톤을 고르고 전체적인 피부 결점을 커버합니다.
- 컨실러: 피부의 특정한 부분(여드름, 잡티)을 커버합니다.
- 파우더: 앞서 사용된 화장을 고정시키고, 유분기에 의한 번들거림을 커버합니다.
첫 단계인 프라이머는 피부표면을 정돈하고 피지를 흡착해 화장의 지속력을 높여주므로 본격적인 화장에 앞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B크림과 파운데이션은 피부타입에 따라 액체형, 분말형, 스틱형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성피부는 액체형 베이스 메이크업이 적합합니다.
컨실러는 잡티와 여드름과 같이 피부톤을 고르게 하는데 방해하는 요소들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단계인 파우더는 베이스 화장품들이 무너지거나 쉽게 움직이지 않도록 투명, 색조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조와 강조 – 포인트 메이크업
피부가 일정한 톤으로 유지되었다면 다음은 어떤 색을 입힐지, 어느 부분을 강조할지 본격적인 메이크업 마무리 단계입니다.
포인트 메이크업 순서
눈
- 아이브로우: 눈썹의 모양과 색을 정돈합니다.
- 아이섀도우: 눈꺼풀에 색을 입히고 정돈합니다.
- 아이라이너: 눈의 윤곽을 뚜렷하게 강조합니다.
- 마스카라: 속눈썹을 길고 두껍게 만들어 눈매를 강조합니다.
얼굴
- 블러셔: 볼에 생기를 더해줍니다.
- 하이라이터: 눈썹뼈, 광대뼈 위에 입체감을 강조합니다.
- 브론저/쉐딩: 얼굴 윤곽을 뚜렷이 강조합니다.
- 립스틱/립글로스: 입술을 촉촉하고 색과 광택을 입혀 강조합니다.
- 세팅 스프레이: 화장 지속력을 높여줍니다.
포인트 메이크업에 정확한 순서는 없지만 볼의 패인 부분과 얼굴 둘레, 코 옆부분을 시작으로 전체적인 윤곽을 만드는 컨투어링 메이크업을 참고해서 시작하면 도움이 됩니다.
핵심 포인트
완벽한 메이크업을 위해 제품도 중요하지만 메이크업 화장품 바르는 순서 3단계가 중요합니다. 올바른 순서를 따르는 것은 메이크업 결과에 큰 차이를 만들고 각 화장품이 다른 화장품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피부에 독이 되는 피해야 할 화장품 성분 16가지
피부 하얘지는 법 남들보다 빠른 3가지 노하우
건성, 지성 구별 방법 – 복합성까지 초간단 테스트